Offshore Plant Inside Painting Repair By Rope Access Techniques
해양플랜트 로프작업을 하다보면 몇몇 피하고 싶은(?) 작업들이 있다..
더럽고, 위험하고, 자세안나오고, 시끄럽고, 리깅하기 어렵고 등등
위 사항이 많으면 많을 수록 입안에 단내가 심하게 나는 작업이라고 보면된다.
이번 작업은 위의 항목이 다 들어간 작업이었다.
이해를 쉽게하기 위해서 약간의 설명을 해보자.
20m 높이의 룸내부에 갠트리크레인이 있다.
갠트리크레인 레일 위로 면이 있고,
그 면의 반대쪽에 용접으로 인해 기존의 페인트에 데미지가 생긴것인데,
그 데미지가 천장에도 있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
또한, 이번 작업은 이미 내부의 기계작업 및 마감작업이 마무리되감에 따라
데미지 부분을 사상작업 하므로써 생기는 먼지 및 불순물이 주변에 미치게 되는 영향 또한 고객의 만족을 위해 고려되야하는 상황.
따라서 이 오픈된 공간을 밀폐공간으로 만들어 최대한 먼지 및 불순물이 주변으로 퍼지는것을 방지해야했다.
작업 하루 전날 미리 작업 공간에 천막을 쳐서 공간을 밀폐한 후 작업이 시작되었다.
저 벽에 보이는 누런 페인트 부분과 검은 부분이 페인트가 이면 용접으로 인해 타고 녹슨 부분.
저 천막 아래 쪽은 20M 높이의 아래층. 따라서 작업 중 혹시나 모를 낙하물을 대비해 하부를 통제한 후 작업에 임하였다.
로프기술자의 추락방지를 위해 안전 텐션라인을 설치하고,
모든 공구에 추락방지 안전끈을 설치.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작업전 TBM 실시 및 안전 보호구 점검을 실시하였다.
보호고글, 방진마스크, 귀마개, 그라인더용 장갑, 헤드랜턴 착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천장에 있는 데미지의 경우, 로프를 설치해 접근을 하기가 까다롭기 때문에 접근전 작업순서를 이미지트레이닝하고 작업 후 어떻게 나올것인지에 대해 생각해야하며, 로프를 어떻게 철수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여야한다.
솔직히 이런 작업의 경우, 작업의 강도보다는 환경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가 크다.
하지만 작업을 하려면 그러한 환경은 바뀔수없으므로,
이러한 환경으로인해 야기되는 위험성 또는 스트레스들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충분한 사전 미팅 TBM(TOOL BOX MEETING), JSA(JOB SAFETY ANALYSIS), PTW(PERMIT TO WORK) 시스템을 통해서 작업자의 장비점검(로프장비 및 작업공구), 개인 보호구(고글, 호흡보호구, 그라인더 용 장갑, 피스복,헤드랜턴)점검,혼재작업방지, 레스큐 플랜, 팬설치, 하부통제, 작업등 설치, 충분한 휴식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해양플랜트 페인트작업 1부, 전처리, 사상작업은 여기서 마무리.
2부에서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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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레스큐 - 레스큐팀 운영/ 리프트패트롤/ 밀폐구역접근/ 위험성 평가
*대여비용이 비싼 기존의 크레인, 스카이, 곤돌라가 접근할 수 없는 곳의 작업
*족장 설치 및 철거로 인한 이중 비용 절감 효과
*빠른 접근 및 작업으로 공정시간 단축 효과
*국제산업로프자격증 보유 (IR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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